해수부, 19일 ‘스마트항만 기술산업 육성 및 시장 확대 전략’ 발표
2031년 국내 90%, 세계 10% 스마트항만 기술산업시장 점유 목표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스마트항만 기술산업 육성 및 시장 확대 전략'을 수립해 19일(목)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확정했다고 밝혔다.

스마트항만 기술산업은 선박의 화물을 하역하는 안벽크레인, 야적장까지의 이송장비, 야적장 적재를 위한 야드크레인과 항만운영 시스템 및 분석 소프트웨어, 그리고 유무선 통신망 등을 제작·관리하는 시스템 산업으로 기반 공간인 부두, 운영인력과 함께 항만 터미널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이다.

전 세계적으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통한 디지털 전환 확대에 따라 항만의 스마트화가 가속되고 있으며, 정부도 해운·항만 물류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부산항과 광양항 등에 스마트항만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스마트항만 기술산업의 국내 기반은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상황이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①세계 수준의 기술기반 확보, ②국내외 항만기술 시장 확보, ③산업 육성체계 고도화 등 세 가지 전략, 19개 추진과제를 담은 '스마트항만 기술산업 육성 및 시장 확대 전략'을 관계부처와 함께 마련했다.

신성장 4.0 전략에 포함된 이번 전략은 우리 기업이 세계에 만드는 글로벌 스마트항만을 비전으로, 2031년까지 국내 점유율 90%, 세계점유율 10% 달성을 통해 향후 5년간(‘22~’26) 우리나라 항만기술산업 규모를 2배(1.2조원), 그 이후 5년간(‘27~’31)은 8배(3.9조원)로 확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번 전략은 스마트항만 기술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최초의 종합적인 정부 정책이자 물류안보 확보와 신성장동력 육성을 위해 반드시 추진이 필요한 정책”이라며, “우리 기업이, 우리 기술로 우리나라 항만뿐만 아니라 세계 스마트항만을 이끌어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마트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