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와 추진 협약 체결
- 2024년까지 283억원 투입, 시민생활 밀착형 스마트 서비스 구축 예정

- 충장동·동명동·서남동 등 구도심 문제 해소 위한 모델 마련

- 에너지·교통·안전·환경 등 4개 분야 스마트 서비스와 인프라 구축

- ‘광주 2045 에너지 자립도시 정책’과 연계 ‘RE100 탄소중립을 위한 에너지 자립형 스마트시티’ 건설 목표

자료: 국토교통부
자료: 국토교통부

광주광역시는 국토교통부와 최근 ‘2022년 지역거점 스마트시티 조성사업’ 추진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국토교통부가 추진하고 있는 '지역거점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은 지역거점을 중심으로 에너지, 교통, 안전, 환경 등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스마트 인프라 및 서비스 구축 등 통합적인 스마트 도시 모델을 조성해 도시의 근본적인 변화를 도모하는 사업이다.

2022년부터 2024년까지 광주시 동구 충장동, 동명동, 서남동을 중심으로 추진하며 국비 120억원, 시비 120억원, 민자 43억원 등 총 283억원이 투입된다.

광주 지역거점 스마트시티 사업은 구도심의 대표적인 도시문제 등을 반영해 에너지·교통·안전·환경 등 4개 분야 서비스와 인프라를 구축하며, 기후위기에 대응한 ‘광주 2045 에너지 자립도시 정책’과 연계한 ‘RE100 탄소중립을 위한 에너지 자립형 스마트시티’를 목표하는 것이 특징이다. 

에너지 자립 기반 조성을 위해 태양광에너지를 직접 생산하고 공유·소비하는 전기자동차(EV) 충전 스테이션인 RE100메가스테이션을 공공부지에 구축해 EV충전 인프라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친환경 충전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동구 지역의 심각한 주차불편과 불법주정차 등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스마트 주차장을 공공 주차장에 도입하고 ▲시민들의 안전과 생활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우범지역에는 인공지능 CCTV 및 스마트폴 등을 확충하고 노약자 보호구역에는 스마트횡단보도를 설치해 위험으로부터 시민들을 보호한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이후 심각해지는 ▲쓰레기 재활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페트(PET), 캔(CAN), 종이 등을 인공지능으로 분류하는 재활용 수거 자판기를 구축해 쾌적한 도시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더불어 CCTV관제센터와 연계한 데이터허브를 구축해 행정기관의 정책 수립에 필요한 다양한 도시의 데이터를 수집, 분석해 스마트한 도시 운영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광주시는 이러한 사업계획을 토대로 실시설계 및 실시계획을 9월까지 수립하고 국토교통부의 승인을 거쳐 10월 착공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김정훈 시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구도심이 안고 있는 다양한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도시가 조성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라며 “성공적인 구도심형 스마트도시모델을 구축해 전국에 확산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해 12월 한화시스템(주) 컨소시엄, 광주광역시도시공사, 동구청, 과 공동으로 참여한 국토교통부의 ‘2022년 지역거점 스마트시티 조성사업’ 공모에 선정된 후 국토교통부의 자문 등을 거쳐 시민생활 밀착형 서비스 및 인프라 구축을 중심으로 사업계획을 보완해 이번에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특히, 광주시는 이번에 선정된 ▲전남 해남군, ▲강원도 횡성군, ▲경남 창원시 등 4개 지역 중 가장 먼저 협약을 체결했다.

저작권자 © 스마트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