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스마트시티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스마트시티는 2023년에도 화두가 될 것이다. 도시는 여전히 신뢰할 수 있고 비용 효율적인 서비스를 필요로 한다. 스마트시티는 더 깨끗하고, 연결되고, 공평한 교통 시스템과 더 활기찬 스마트 경제를 구축하는데 주력할 것이다.

스마트시티는 새로운 정책과 기술을 위한 살아있는 실험실이다. 2023년에도 혁신은 의미 있는 발전을 이룩할 것이다. 스마트시티다이브가 2023년 스마트시티를 이끌 트렌드를 4가지로 요약했다. 미국을 중심으로 게재된 글을 일반화시켜 재구성해 편집한다.

◆ 계속되는 운송과 모빌리티 혁신

많은 스마트시티가 코로나19 대유행의 여파로 부족한 예산 문제에 직면해 있다. 특히 대중교통이 그렇다. 물론 인구가 집약돼 있고 대중교통이 발달한 한국은 예외일 수 있다. 그러나 다수의 스마트시티들이 주민들의 통근 관행 변화로 이용인구 감소를 겪었다. 승객 수를 늘리기 위한 아이디어가 백출했다. 주민 편의를 증진시키는 방법을 찾으려는 시정부의 노력은 올해도 지속된다.

주목되는 것은 전기 자전거와 스쿠터로 대표되는 마이크로모빌리티다. 사업자들은 급격한 성장의 기회를 맞았다. 물론 경기 침체, 인플레이션, 벤처캐피털 투자 감소, 경쟁 격화에 따른 시장 퇴출 및 해고, 시정부의 규제 강화 등은 장벽이다.

전기차 보급은 급속히 늘어날 것이다. 미국의 경우 지난해 전체 판매 차량의 5.8%인 80만7000대를 전기차가 차지했다. 2021년에는 3.2%였다. 유럽연합도 추이는 비슷하다. 세금공제 혜택과 함께 충전 네트워크가 확장되고 있다. 전기차 운영비가 계속 떨어지고 있다. 테슬라가 전기차 가격을 대폭 인하한 것은 박리다매를 감수하더라도 점유율을 유지하겠다는 계산에서 나온 것이다.

자율주행차는 안전성에 대한 끊임 없는 우려에도 불구하고 인공지능의 발전, 반도체 성능 개선, 연결성 증진과 함께 계속 핫이슈가 될 것이다.

◆ 도심과 거리 디자인 재설계

미국의 스마트시티들은 원격 재택근무의 일반화로 극심한 도심 공동화 현상을 겪고 있다. 도심 공간에 활기를 되찾고 소매업을 다시 활성화하기 위한 전략이 중심이 된다. 여기에 해묵은 사회문제인 노숙자 해결도 긴급 현안이다. 그래서 시내 오피스 타운을 주거 공간으로 탈바꿈하는 작업이 한창이다.

유럽에서는 파리의 ‘15분 도시’ 개념이 광범위하게 퍼지고 있다. 15분 내에 모든 생활이 가능하도록 도시를 블록으로 쪼개 재구성한다는 것이다. 영국의 다수 도시들이 이 개념을 도입했고 북구에서도 마찬가지다.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슈퍼블록도 유사한 개념이다. 도심을 차 없는 거리로 만들어 시민 공간을 확대한다. 도심에서의 자동차 최고 시속을 30km로 줄이고 있다.

사우디 네옴과 같이 완전히 새로운 스마트시티를 창조한다는 움직임도 여전하다. 일본 도요타의 우븐시티 건설도 착착 진행되고 있다.

◆ 정부 차원의 지원과 기술 도입

정부 주도의 스마트시티 구축은 미국과 유럽연합이 선도하고 있다. 연방 정부의 지원 아래 지자체들이 매칭 펀드를 조성해 스마트 기술을 적용하고 공공 서비스의 품질 개선에 나선다.

연방 정부의 예산 집행은 주로 기후 변화의 대응과 맞물려 있다. 전기차 구매 보조 프로그램이 대표적인 예이며, 수소 경제로의 전환 역시 그 일환이다. 마이크로모빌리티를 위한 인프라 투자도 늘어날 전망이다.

청정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해 대규모의 태양광 발전소와 풍력발전소를 조성한다. 가정의 에너지 비용 절감을 지원하기 위해 지붕 태양광 패널이나 베란다 소형 패널 등 가정용 대체에너지 생산도 지원한다. 공공 빌딩의 효율화도 중요한 정책 포인트다.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에너지 적용이 확산된다.

디지털 트윈이나 메타버스, 인공지능 기술의 적용, 개인정보 보호와 보안 강화 등 스마트시티를 위한 응용 기술들은 정부가 도입을 주도하게 된다. 민관 협력과 주민들의 참여에 의한 스마트시티 구축 바람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 기후 변화 대응 액션 플랜의 확대

스마트시티의 완성은 ‘탄소 발생 없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다.

모든 스마트시티들이 탄소 배출을 억제하기 위해 건축 법규와 성능 기준을 개정하고, 새로 짓는 건물에 천연가스를 반입하지 못하도록 금지하고 있다. 주택 및 건물을 짓기 위한 토지 이용 정책도 변경하고 있다.

모빌리티 부문이 기후 변화 대응의 선두에 서 있다. 전기 및 수소차 전환이 대표적이며 자동차를 거리에서 퇴출시키기 위한 노력도 가열차다. 주차장을 없애고 이를 친환경 녹색 공원으로 재생한다.

순환 경제의 완성은 기후 변화의 궁극적인 해결책이다. 폐기물 재활용률을 극적으로 높임으로써 자원 채굴을 줄이고 자연을 보존한다. 생애 주기의 탄소 발생을 제로로 만드는 것이야말로 파리협약을 예정된 시간 내에 준수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스마트시티의 모든 활동과 정책은 기후 변화 대응과 맥을 같이 할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마트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