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공공서비스 실현의 첫 발..석달 뒤 요금 부과

 * 사진은 지난 10월 31일 세종시에서 있었던 자율주행차 시승 행사 모습
 * 사진은 지난 10월 31일 세종시에서 있었던 자율주행차 시승 행사 모습

우리나라에도 자율주행버스 시대가 활짝 열렸다. 정부청사가 들어선 세종시에서 가장 먼저 자율주행버스가 운항을 시작한다. 석달간 무료 시범 운항에 이어 이후 시내버스 수준의 요금을 부과할 방침이다.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이성해), 세종시(시장 최민호), 충청북도(도지사 김영환)는 27일부터 오송역과 세종시외버스터미널 간 22.4km 구간을 운행하는“BRT 전용 자율주행버스” 서비스를 전국 최초로 개시한다고 밝혔다. 

자율주행버스는 BRT도로(세종고속시외버스터미널 ~ 오송역 구간)에서 월요일부터 금요일, 12시~16시 사이 왕복 6회 운행된다. 기존 BRT 노선인 세종터미널지상-세종터미널지하-새롬동·나성동-정부청사남측-정부청사북측-도담동-해밀동-오송역 등 총 8개정류장에 정차한다. 자율주행버스는 세종시·충북도 누리집, BRT 정류장 포스터에 있는 QR코드를 통해 사전 신청하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3개월 정도 시범운행 기간을 거쳐 시내버스 요금이 적용되는 유상서비스로 전환 예정이다.

BRT 자율주행버스는 A2, A3로 별도의 노선번호를 부여받아 기존 B0, B2, B4 등 일반 시내버스와 함께 실질적인 대중교통의 한축을 담당할 예정이다.  

이번에 운행되는 자율주행버스는 레벨3 수준의 자율주행기술이 적용된 전기버스(14인승 아폴로750, 1대)와 일반승합버스(15인승 레스타, 2대)이며, 안전운행을 위해 운전원과 안전요원이 동승하여 승하차 지원, 자율주행 안내, 응급상황 신속대응 등 안전한 공공서비스에 필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국토부는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9.19)을 통해 완전자율주행(레벨4) 버스·셔틀을 2025년까지 실현시킨다는 목표를 설정한 바 있다. 이번 BRT 자율주행버스 서비스가 목표달성의 의미있는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비스 앱(App)과 연결될 경우 DRT(수요응답형 교통체계, Demand Responsive Transit) 기반 서비스로의 확장도 가능하고, PM(개인형 이동수단, Personal Mobility)서비스와 결합될 경우 자율주행이 도입된 MaaS(통합모빌리티 서비스, Mobility as a Service) 실현도 가시화될 전망이다. 

이번 서비스 도입은 관련기관의 유기적 협력을 통해 실현됐다. 국토부는 지난달 세종·충북 시범운행지구를 변경지정하고,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자율차가 BRT 구간에서 주행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바꿨다. 세종시와 충북도는 노선을 운행할 사업자로 오토노머스에이투지를 선정(8월)한 후 안정적인 서비스 구현을 위해 자율주행 분야 전문가 등의 자문 및 안전점검을 3개월여간 시행한 바 있다.

국토교통부 어명소 제2차관은“이번에 개시되는 BRT 자율주행버스 서비스는 국내 최초로 간선도로에 자율주행버스가 도입된 사례로‘23년에는 대전 반석역, ʼ24년 이후에는 청주공항, 조치원, 공주, 천안‧아산 등 충청권 주요 지역으로의 서비스 확대가 예정되어 있다”면서 "앞으로도 정부는 더 많은 일반국민이 자율주행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시범운행지구 확대는 물론, 지자체에 대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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