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 공공버스 1년 시범적용 효과 분석결과 공개

- 이어셋 통해 귀 주변의 뇌파를 통해 운전자 상태 실시간 판단...주의력 떨어지면 시각과 청각, 촉각 알림기능 통해 주의력 빠르게 회복시켜

- 최대 2.3초만에 주의력 회복 가능...비착용시 대비 3배 빨라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뇌파 측정 기반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엠브레인(M.Brain)’의 졸음운전 예방효과가 경기도와의 시범사업으로 입증됐다. 엠브레인은 실시간으로 운전자의 뇌파를 감지해 시각 (운전석 주위의 LED), 청각(헤드레스트 스피커), 촉각(진동시트) 등 다양한 감각기관으로 부주의 운전을 경고해 사고저감에 기여한다.(자료: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뇌파 측정 기반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엠브레인(M.Brain)’의 졸음운전 예방효과가 경기도와의 시범사업으로 입증됐다. 엠브레인은 실시간으로 운전자의 뇌파를 감지해 시각 (운전석 주위의 LED), 청각(헤드레스트 스피커), 촉각(진동시트) 등 다양한 감각기관으로 부주의 운전을 경고해 사고저감에 기여한다.(자료: 현대모비스)

뇌파를 활용한 운전자 모니터링 기술을 적용하면 졸음운전과 같은 위험한 상황을 최대 30% 가까이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모비스는 경기연구원과 함께 지난 1년 동안 경기도 공공버스에 시범적용한 ‘엠브레인(M.Brain)’의 효과에 대한 분석결과를 18일 공개했다.

엠브레인(M.Brain)은 지난해 현대모비스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뇌파 기반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이다.
 
이번 시범사업 결과, 엠브레인을 착용한 운전자는 주행 중 집중력이 향상되고 부주의한 상황에 적게 노출된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엠브레인은 이어셋을 착용하고 귀 주변의 뇌파를 통해 운전자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판단하는 기술이다. 운전자의 주의력이 떨어지면 시각과 청각, 촉각 등의 알림기능을 통해 주의력을 빠르게 회복하도록 도와준다.
 
지난 1년간 운영한 시범사업의 분석결과에 따르면, 엠브레인을 착용한 운전자는 졸음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식후 시간대에 부주의함을 최대 30% 가까이 줄일 수 있었다.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고속도로에서도 운전자 부주의를 20%가량 감소하는 효과가 나타났다.
 
졸음운전이나 운전자가 한 눈을 파는 상황에서도 빠르게 전방을 주시하도록 돕는 효과도 입증했다. 

엠브레인은 운전자의 부주의한 상황을 실시간으로 감지해 목 주변의 스피커나 진동시트 등으로 경고를 해준다.

엠브레인을 착용하면 최대 2.3초만에 주의력을 회복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착용치 않은 경우인 6.7초보다 약 3배 가까이 빠르게 주의력 회복을 도와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능은 안전거리 확보를 통해 비상상황 대응에도 유용할 전망이다.
 
엠브레인 실증사업의 성과는 실제 교통 상황에서 뇌파 신호가 운전자의 건강상태와 주행환경에 따라 어떻게 반응하는지 유효한 데이터를 확보한데 그 의미가 있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말까지 총 300여 대의 공공버스에 엠브레인 적용을 확대, 실증범위를 넓히고 딥러닝 기술을 도입해 분석작업에도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현재 차량용 헬스케어 부문에서 글로벌 경쟁사들은 동공이나 맥박처럼 상대적으로 측정하기 쉬운 생체신호 기술을 활용한 자율주행 신기술을 선보이고 있는 단계다. 

반면 현대모비스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한 단계 높은 뇌파 기술 분야에서 세계 최초로 기술개발과 대규모의 데이터까지 확보하게 됐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뇌파 신호 해석을 위한 딥러닝 기술을 비롯해 다른 생체신호를 통합한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들도 선제적으로 개발, 지자체와 운송업계 등과 실증사업을 포함한 다양한 협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현대모비스는 이를 통해 PBV(목적기반차량) 기반 완전자율주행 단계에서는 탑승객들의 생체신호를 바탕으로 맞춤형 헬스케어나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질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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